아파트 마이너스 옵션이란?
마이너스 옵션의 장점
마이너스 옵션의 단점
신축 아파트에 입주할 때 마이너스 옵션이라고 적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이너스 옵션이라고 적혀있는 곳이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게 분양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마이너스 옵션이 무엇인지, 주의할 점이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마이너스 옵션이란?
아파트 마이너스 옵션은 건설사에서 건물 시공만 해주고 인테리어는 안 되어 있어 입주자가 직접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건설사가 인테리어까지 모두 해주는 경우가 많았는데, 디자인이 별로인 경우가 많아 새로 디자인을 하거나 어쩔 수 없이 그냥 거주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건설사도 이 부분을 인지했는지 2010년 즈음부터 마이너스 옵션으로 분양하여 조금 저렴한 대신 인테리어 관련 자체를 건드리지 않는 분양을 하였습니다.
마이너스 분양을 시작한 이후 주변에 인테리어 관련 지인을 알고 계신분, 건설사에서 하는 인테리어가 마음에 안 드시는 분, 셀프로 저렴하게 인테리어 하실 분들 등 마이너스 옵션을 찾는 사람들이 다양해졌습니다.
마이너스 옵션의 장점
1.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내부 인테리어가 안들어가기 때문에 분양가가 훨씬 저렴해집니다.
또한 분양가가 낮아지면 총 금액이 낮아지므로 각종 세금 비율이 줄어들고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소유자의 취향대로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이거는 마이너스 옵션과는 크게 상관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비용면에서 인테리어 2번 할 부분을 1번만 하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테리어 전문 업체를 통하면 건설사에서 전체 동일한 디자인으로 하는 인테리어보다는 더 특별하고 아름답게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옵션의 단점
1. 가격 차이가 크게 없을 수도 있습니다.
건설사에서 하는 분양은 공동구매인 경우가 많아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옵션으로 구매하면 건설사 대 개인 거래인 경우가 많아 가격 비교를 잘 해봐야 합니다.
2.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인테리어 업체 선정, 미팅, 공사 진행 등등 총 소요 기간이 최소 2달은 예상해야 합니다.
바로 입주해 살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스타일, 브랜드 선정까지 전부 해야 하므로 복잡합니다.
또한 인테리어를 처음 하는 경우 업체에게 바가지를 맞을 수도 있습니다.
3. 문제 발생 시 본인 책임일 확률이 큽니다.
안방 증축, 베란다 확장공사 등 증축공사를 함에 있어서 내력벽과 비내력벽을 확인하지 않고 진행하거나 엘리베이터 미보양작업으로 인한 손상 등등 공사 도중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사를 함에 있어서도 불법과 합법이 있으니 이러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공부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마이너스 옵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만큼 자금 상황과 지식, 주변에 관련 일을 하는 지인이 있는지, 공사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질 것 같네요.
더 많은 자료는 와플레이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